즐거운영어
교육과정에서 국악영역 내용이 제시되고 국악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조현정팀장
2018. 7. 9. 12:20
둘째, 수업지도 방안은 학교 수업 현장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연구동향 검토에서 알 수 있듯이, 국악수업은 교과서의 내용과 수업지도안이 어떻게 제시되
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만큼 국악수업은 교과서와 수업지도안에 영향을 받는 것
이다. 또한, 현 교육과정에서 국악영역 내용이 제시되고 국악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그것을 실천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 국악수업의 실행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국악수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국악교육에 있어 교사 전문성이 대두되면서 교사의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사 역할의 양상은 어떠한지,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론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중학교 국악수업
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만큼 국악수업은 교과서와 수업지도안에 영향을 받는 것
이다. 또한, 현 교육과정에서 국악영역 내용이 제시되고 국악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그것을 실천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 국악수업의 실행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국악수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국악교육에 있어 교사 전문성이 대두되면서 교사의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교사 역할의 양상은 어떠한지,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론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중학교 국악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