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에 대화정, 경찰서 앞, 광업소 뒤쪽, 원군위통, 남문통, 대동문 밖의 강안 등 총 7곳에 도로개수가
大和町 도로개수
元郡衞通 도로개수
南門通 도로개수
靜海門外 도로개수
旭町外通 도로개수
205칸 (약 372.7m)
11칸 (약 20m)
172칸 (약 312.7m)
4칸 (약 7.3m)
360칸 (약 654.5m)
평균 2칸 (약 3.6m)
대동문 밖 江岸 도로개수
115칸 (약 209.1m)
1911년 11월∼ 1912년 3월 20일 170)
270칸 (약 490.9m)
4칸 (약 7.3m)
2,344원 61전
1912년 3월 2일∼ 3월 31일
211.3칸 (약 384.1m)
7칸 (약 12.7m)
3,178원 86전
출처 :朝鮮土木事業誌, 1090∼1091, 1094∼1096쪽 참고.
비고 : m는 1間을 1.818m로 계산하여 필자 첨가.
1911년 6월 1일부터 1912년 9월 2일까지 도지방비사업으로 도로개량공사가 이루어 졌다. 국고에서 40,000원을 보조받아 예정된 공사비는 7만원이었다. 그러나 약 70,929 원의 비용이 들어가서 부족액은 지방비로 충당하였다. 이 시기에 대화정, 경찰서 앞, 광업소 뒤쪽, 원군위통, 남문통, 대동문 밖의 강안 등 총 7곳에 도로개수가 이루어졌 다.
이전에는 우마차가 진남포 가도에서 평양 구시가로 진입할 때 시가지를 우회해야 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본선로(本線路)를 개수해서 차와 말이 정해문을 통해서 구시가에 진입하도록 하였다. 이후 평양 구시가에서 평양정차장까지 이르는 도로가 개수되었다. 1911년 11월부터 1912년 3월 20일까지 도지방비 사업으로 공사가 이루어졌으며, 연장 약 490.9m를 폭 약 7.3m로 넓혔다. 총 공사비용은 약 2,345원이 들었다.
또한 욱정 밖 도로는 평양시가에서 평양정차장으로 진입하는 가장 주요한 통로였 다. 그러나 지대가 낮아 강우 시에 물에 잠겨 교통이 불편해서 노면(路面)을 개량하였 다. 도지방비 사업으로 예산 약 3,179원을 들여 1912년 3월 2일부터 31일까지 연장 약
170) 조선토목사업지의 1091쪽에는 공사 시작일이 11월 7일로, 1094, 1096쪽에는 17일로 나와 있다. 러일전쟁 이후(1905∼1910) 도성·읍성 성벽의 훼철 / 김혜미 이용률 보통
학위논문,한양대학교 대학원,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학위논문(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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