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 29. 02:30
이런저런이야기
[그림 3] 서울 시가 도로의 변화(1907∼1910년) 출처 :경성부명세신지도, 1914 참조 작성.
비고 : 점선은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
[그림 3]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으로, 대부분이 일본인 거주 지역에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광희문에서 왕십리까지 외곽으로 나가는 도로가 개수되었다. 1910년까지 일본인들의 주요 거주 지역은 남산의 북쪽 지역(본정·욱정·대화정·수정 등)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남대문로, 태평로 등서쪽과 남쪽, 광희문과 장충동 방향 등 동쪽으로 진출했다. 167) 이와 같이 일본인 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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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점선은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
[그림 3]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으로, 대부분이 일본인 거주 지역에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광희문에서 왕십리까지 외곽으로 나가는 도로가 개수되었다. 1910년까지 일본인들의 주요 거주 지역은 남산의 북쪽 지역(본정·욱정·대화정·수정 등)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남대문로, 태평로 등서쪽과 남쪽, 광희문과 장충동 방향 등 동쪽으로 진출했다. 167) 이와 같이 일본인 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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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일전쟁 이후(1905∼1910) 도성·읍성 성벽의 훼철 / 김혜미 이용률 보통
학위논문,한양대학교 대학원,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학위논문(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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