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삶이 지칠때의 휴식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Tag

2018. 6. 26. 08:52 이런저런이야기
표 Ⅱ-6> 생활화 영역 학습 활동 예시
내용 체계
성취 기준
3-1.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
(1) 학습 활동 예시
- 가족, 친구들의 모임에 적절한 음악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이 연주하는 음악을 바른 태도로 감상한다.
- 학급의 음악 발표회, 학예회 등에 참여한다.
- 학교의 음악 동아리 활동, 학교의 축제, 기념일 행사 등에 참여한다.
- 마을 축제 및 행사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다.
- 문화 속에서 음악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야기한다.
- 음악과 관련된 문화재를 보존·계승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 세계 인류 문화재로 지정된 우리의 음악 유산에 대해 조사, 발표하고 그가치를 찾아본다.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제2011-361호: 17)
2. 음악과 교육과정의 국악교육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과 관점
가.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
교육과정 실행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기 이전에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을 먼저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김호권, 이돈희, 이홍우(1988)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에 따라 교육과정을 구분하였다. 국가 수준에서 제정된 문서로서의 계획된 교육과정인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과 교사에 의해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되고 전개되어 나타나는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생에게 실현된 교육과정인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