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 28. 11:55
이런저런이야기
이는 과정을 지켜본 유년시절의 경험이 반영된다. 322) <금강전도> 위에 스와로브스키가 도포함으로써 보석의 상징적 의미 뿐만 아니라 인간 욕망의 역설을 담고자 했다. 대상을 끊임없이 소비하고 소유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부추기지만, 결코 충족되지 못하고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욕망을 지칭한다. 과거의 보석은 부귀, 권력, 존귀한 신분을 뜻하였다면, 현대사회는
320) 김종숙, 「現代繪畵에서 이미지 複製와 敍事에 대한 硏究 2권」,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1, p. 2.
321) 작품의 주재료인 스와로브스키는 지름이 1mm~10mm정도에 이르는 것인데, 김종숙은 주로 2mm~5mm 정도의 크기의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다양한 색깔을 내는 스와로브스키를 사용한다.
김종숙, 앞의 책, p. 61.
322) 김종숙 인터뷰, 홍익대학교, 2016년 5월 2일.
320) 김종숙, 「現代繪畵에서 이미지 複製와 敍事에 대한 硏究 2권」,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1, p. 2.
321) 작품의 주재료인 스와로브스키는 지름이 1mm~10mm정도에 이르는 것인데, 김종숙은 주로 2mm~5mm 정도의 크기의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다양한 색깔을 내는 스와로브스키를 사용한다.
김종숙, 앞의 책, p. 61.
322) 김종숙 인터뷰, 홍익대학교, 2016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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